티스토리 뷰
목차
수해력은 글 속에 숨어있는 수학적 의미를 해석하고 이를 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말하는 리터러시(Literacy)와 더불어, 숫자를 친숙하게 생각하고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수리력, 혹은 뉴머러시(Numeracy)라고 부릅니다.
수학 문제를 풀 때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그런데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보게 되는 점은 많은 학생들이 문제 자체를 이해하는 능력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학생의 질문을 보면 문제가 물어보는 질문의 핵심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질문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문제 자체를 설명해 주면, 그 이후는 본인이 이미 알고 있는 개념과 공식을 적용하고 계산해서 잘 풀게 됩니다.
문제를 푸는 방법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물어보는 것을 모르니까 어떻게 풀어야 할지에 대한 전략을 세울 수가 없다는 게 문제인 겁니다.
1. 숫자 기반 디지털 정보
디지털 대 전환 시대에 숫자 기반의 디지털 정보들을 다룰 수 있는 역량은 단순하게 셈하는 능력 그 이상일 것입니다.
그래서 요즘 기초학력 분야에서 수해력을 신장시켜야 한다는 논의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지요.
공교육에서도 이제 문해력과 수리력을 기초학력의 핵심으로 보고 있는 겁니다.
실생활 문제 상황에 적용하고 주어진 정보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학 지식이나 아이디어, 수학적 활동의 결과, 문제 해결 과정 등을 글, 그림, 기호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나누는 의사소통 능력도 강조됩니다.
2. 수학 독해 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
연구에 따르면, 수학 독해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습니다.
미국 교육학회(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의 연구에 따르면, 읽기 능력과 수학 성적 간의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수학 문제를 잘 이해하면 문제 해결의 정확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수학 독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성적이 평균적으로 1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 독해 교육의 중요성과 효과를 입증합니다.
수학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됩니다.
이제 수학 교육 방향도 짐작이 되시나요?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가 수학을 잘한다는 말은 누구나 공감하실텐데요. 수해력이 숫자를 친숙하게 생각하는 능력이듯이 수학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수해력 향상 방법 - 토론식 수업
공교육에서 기초학력이라고 하면 3R's라는 용어를 사용해 왔습니다.Reading(읽기), wRiting(쓰기), aRithmetic(셈하기)가 그것입니다.
캐나다의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교육부가 수리력을 정의한 것을 보면 '복잡한 상황의 문제 해결에 수리적인 이해를 적용하고 해석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자 이를 통해 분석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이 크게 도움이 됩니다.
문제집하고 조용히 씨름하는 것보다 '설명하듯이' '나를 가르치듯이' 말해 보고, 오늘 배운 것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활동들이 이런 역량을 신장시키는 방법입니다.
친구들과의 토론을 통해 문제를 푸는 과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의견을 말하는 과정에서 그 문제의 개념이 완전히 나의 지식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토론하는 과정에서 발표력도 향상될 수 있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수학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면 문제 해결의 절반은 이미 완료된 것입니다. 잘못된 해석은 잘못된 결과를 초래하므로 수학 문제의 문맥과 의도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해력의 향상은 수학 실력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까지도 향상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감 있게 문제에 접근할 수 있으며, 높은 성적을 거둘 수 있습니다. 그만큼 수학 독해 능력은 모든 학문적 성공의 기초가 됩니다.
우리 아이들도 수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