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어르신들의 건강 관리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일정 연령 이상이 되면 만성질환이나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 이는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에 지방자치단체와 정부에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건강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각종 감염병을 예방하며, 건강한 노후 생활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치매 예방 프로그램은 전문가의 상담과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초기 단계에서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치매 예방 프로그램이나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초기 단계에서 질병을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게 하고, 다양한 의료 지원을 통해 경제적인 부담을 덜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
어르신 예방접종 지원 사업은 폐렴구균은 23가 다당 백신 1회 지원과 인플루엔자 4가 백신 매년 1회 지원이 있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전국 지정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가시면 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나 질병관리청 예방접종관리과(043-719-8398, 8399)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의료급여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로 건강보험증의 구분자 코드 C, E 해당자) 중 18세 이상 전체 원발성 암환자를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암환자에게 연속 최대 3년 간 의료비를 지원(연 최대 300만 원, 급여/비급여 구분 없음)합니다.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궁금하신 내용은 관할 보건소나 보건복지상담센터(☎129), 국립암센터 암환자 의료비지원센터(031-920-2029), 혹은 국가암정보센터(cancer.go.kr)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치매검진 및 치료
치매 선별검사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진단과 감별검사는 만 60세 이상으로 소득이 중위소득 120% 이하인 어르신이 해당됩니다.
선별검사는 간단한 인지검사로 가장 기초적인 검사이며, 진단검사나 감별검사는 더 세밀한 검사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진단검사는 15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며, 감별검사는 병의원과 종합병원급은 8만 원, 상급종합병원은 11만 원 한도에서 지원해 드립니다.
감별진단검사는 환자가 어떤 질병이나 의학적 상태에 놓여있는지 판단하고,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질병과 구분하는 진단으로 고령층에게는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감별검사의 내용으로는 혈액검사, 간기능검사, 신장기능검사, 뇌영상촬영 등이 있습니다.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사업
치매 진단을 받고 소득기준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치매 진료비와 약제비의 보험급여분 중 본인부담금을 최대 월 3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년이면 36만 원까지 치매치료 관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 129번 치매 상담 콜센터 1899-9988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